라이브 커머스의 인기
안녕하세요 디지털 시대의 유용한 데이터와 마케팅 변화를 전하는 신서월입니다. 최근 젊은 세대의 모바일 선호 경향이 뚜렷해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군에서 모바일 기반의 마케팅 채널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쇼핑 방송이 진행되는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를 소개하고, 국내의 라이브 커머스의 대표적인 쇼핑 앱 플랫폼과 함께 더불어 인기 라이브 방송의 노하우에 대한 핵심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뉴미디어의 성장과 함께 기업들은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서 정보를 얻는 것이 익숙한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제품 라인이나 서비스에 구애받지 않고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시장이 만나 새로운 접점을 찾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모바일 커머스 분야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언택트 소비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와 맞물리면서 라이브 커머스(Live streaming commerce)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초기 V-커머스(V-Commerce)는 1인 크리에이터 또는 일부 온라인 셀러가 비디오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제품을 직접 착용하거나 사용하는 등 영상 콘텐츠를 통한 홍보채널로 활용되었고, 식품의 경우 음식을 먹는 장면을 촬영하는 이른바 먹방(Mukbang) 영상을 통한 홍보로서 활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인터넷 개인방송 등 V-커머스는 빠르게 발전해 직, 간접적인 광고효과를 주는 기능을 넘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로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크리에이터가가 직접 라이브 커머스 호스트로서 판매하는 별도의 서비스로 출시되었습니다. 이에 소셜 커머스는 실시간 라이브 방송 형태의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쇼핑앱
국내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성공적인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 쇼핑앱 플랫폼에는 네이버(Naver)의 쇼핑 라이브, 카카오톡(Kakao)의 쇼핑하기, 티몬의 TVON, 현대, 쿠팡, 11번가, 그립 등이 있습니다. 이들 플랫폼은 실시간 방송 송출이 가능하도록 라이브 브로드 캐스트 존(Live Broadcast Zone) 등을 론칭하고, 관심 있는 시청자가 해당 제품과 관련한 실시간 영상을 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쇼핑앱의 강점은 고객이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앱 채널에서 원하는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출시된 라이브 커머스 쇼핑 앱 플랫폼은 고객의 요청에 신속하고 간편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즉각적인 질의응답이 가능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은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자 하는 해외의 모바일 커머스 스타트업들이 국내 라이브 방송 쇼핑 앱 플랫폼을 벤치마킹하려는 이유입니다. 그만큼 한국이 모바일 최적화된 이커머스 인터페이스 개발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네이버 라이브 쇼핑의 경우, 출시 후 1년이 채 되지 않아 1억 건의 리뷰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품질 확인에 실재감을 주어 고객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쿠팡, 그립 등 경쟁력 있는 소셜커머스에서 독창적인 라이브 쇼핑 플랫폼으로 실시간으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방송 노하우
최근 CJ온스타일, GS Shop, 신세계 라이브 쇼핑 등 TV에 기반을 두고 있는 홈쇼핑도 탈(脫) TV를 외치며 라이브 커머스와 콘텐츠 커머스 영역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TV홈쇼핑 전문 쇼호스트의 방송 노하우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로 진출하게 되었고,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의 노하우가 더욱 풍부해지면서 보다 전문적인 라이브 커머스 방송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최근 온라인 커머스와 경영학계에서는 라이브 커머스가 고객의 구매 행동과 충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 있는 바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채널에서 사용자가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인게이지먼트 즉,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송 노하우를 종합적으로 녹여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첫째, 라이브 쇼핑 방송에서는 시청자가 유희를 느낄만한 요소가 포함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부한 이벤트가 아닌 고객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이 생방송 참여 자체를 즐겁게 하고 더 집중하게 합니다.
방송 중 제품 소개와 함께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행복감을 상상하도록 고객의 지각과 행동을 자극할 만한 이벤트를 선보일 수도 있습니다. 유머와 위트는 시청자들의 마음을 열어줍니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연구에서 쇼핑을 하는 동안의 즐거움을 주는 요소는 고객의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콘텐츠 미디어 시장에서는 재미요소가 많은 엔터테인먼트가 높을수록 미디어 만족도가 높다고 나타났습니다. 둘째, 라이브 방송의 특성상 시청자와 진행자 간의 상호작용에서 시청자 간의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라이브 방송채널 내 응답속도가 높을수록 고객의 소속감과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정기적으로 방송을 시청하는 팔로워를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채널에 입장한 시청자는 채팅창 속 빠르게 올라오는 대화 내용 안에서 바로 소통하고 싶어 하므로 대화를 노출하고 답변하는 플랫폼의 기술적 측면도 최상의 상태로 유지되어야 효과적인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송 진행자의 호감있는 매너와 시청자를 향한 높은 감수성입니다. 의외로 라이브 방송 진행자는 전문성보다 센스가 뛰어나고 영향력이 클수록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품과 서비스 이미지와 어울리고 좋은 평가를 받는 쇼호스트는 고객으로부터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줍니다. 진행자의 센스와 임기응변력은 쇼핑 채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고 진행자는 제품 소개를 통해 고객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실재감(presence)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진행자와 고객과의 관계는 재방문과 구매행동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들은 쇼호스트나 다른 시청자들과 원활한 교류가 이루어질수록 자신이 보고 있는 라이브쇼에 더 많은 애착을 가진다고 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앱 인터페이스
현재 라이브 쇼핑 방송을 송출하는 플랫폼은 많습니다. 저는 라이브 커머스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 플랫폼 디자인 설계 측면에서도 고려되는 부분은 고객을 향한 감수성이 뛰어난 플랫폼의 차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인터페이스에 배치된 레이아웃 중 버튼의 위치와 같은 기능적 측면입니다. 라이브 쇼핑 앱 플랫폼을 구성하고 있는 화면 디자인이 고객 친화적이고 접근성 좋은지 여부도 잘 짜여진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꼽힙니다. 이는 UXUI측면에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며, 이는 또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고객이 막힘없고 원활한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고객의 구매 여정을 더욱 즐겁게 하는 방법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방송을 시청하는 동안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즉,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입니다. 라이브 쇼핑 방송 진행 도중에는 구매 방법이 간소화되어 있을수록 시청자의 재구매와 재방문율을 높아집니다. 현재 이커머스 시장은 우수한 실력을 갖춘 플레이어들이 많아지면서 라이브 커머스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해 멤버십 등 특혜를 주는 서비스가 잠재 고객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하는 길이라고 봅니다.
'디지털데이터와마케팅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G마케팅과 기후위기 및 디지털 리디자인 (0) | 2022.07.24 |
---|---|
캐릭터 마케팅과 디지털 콘텐츠 캐릭터 및 캐릭터의 진화 (0) | 2022.07.23 |
모바일 커머스와 이커머스 및 모바일 플랫폼의 전망 (0) | 2022.07.21 |
웹3과 NFT 프로젝트에 따른 SNS의 변화 (0) | 2022.07.19 |
SNS 홍보와 일관된 컨셉 SNS의 심미적 경험요소 (0) | 2022.07.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