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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이터와마케팅변화

SNS 홍보와 일관된 컨셉 SNS의 심미적 경험요소

by 베르끌린 2022.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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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홍보의 전망

SNS 홍보
SNS 홍보의 전망

안녕하세요 디지털 시대의 유용한 데이터와 마케팅 변화를 전하는 신서월입니다. 오늘날 모바일을 이용한 SNS의 편의성은 높은 확산속도와 함께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어 각종 홍보, 판매 촉진, 연구의 마케팅 채널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웹 기반 포털에 버금가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보유하게 되면서 SNS를 통해 의미 있는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SNS 홍보를 위한 소셜미디어 홍보의 전개과정과 사례, 홍보 시 위기 대응 방법을 소개하고, 브랜드 SNS의 주요 특징인 일관된 컨셉이 제공하는 심미적 경험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SNS 홍보의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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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대중과 소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긴밀한 라포르(Rapport:상호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SNS 홍보의 핵심입니다. 성공적인 홍보 활동은 고객과 지속적인 우정을 쌓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홍보 마케팅은 사업 런칭(Launching)부터 향후 운영 관리와 기획, 구체적인 이벤트 또는 캠페인 과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이에 따라 일반 홍보 마케팅의 일환으로 브랜드의 최신 뉴스 발행, 관련 정보의 콘텐츠 게재, 온라인 웹이나 모바일 앱 홍보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활동을 SNS 홍보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SNS 홍보는 블로거나 SNS 인플루언서 등 소셜미디어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구축하고 공신력 있는 언론 매체와의 접촉 등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반적인 활동을 전개합니다.

SNS 홍보가 효과적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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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 매장 중에서도 개인 카페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등 SNS의 특성을 활용해 온, 오프라인 홍보에 긍정적인 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공간 디자인으로 분류해 프랜차이즈와 개인 사업장으로 구분할 경우 각 특성에 따른 SNS 홍보 마케팅의 차별화된 컨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구조화된 이미지와 일관된 홍보 전략을 고수하고 있는 한편, 이러한 전문 브랜드와 달리 개인 창업가들은 SNS에서 고유의 독자적인 이미지로 트렌드를 이끄는 인디(Indie) 매장으로서 세계관을 피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규모 매장의 경우, 거대 기업 브랜드의 통제로부터 독립되어 있는 특성을 반영해 프로모션에 인디펜던트(Independent) 스토어의 강점을 활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한 예로써 카페거리는 대형 브랜드에서는 볼 수 없는 독창성으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상권을 볼 수 있는 곳으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판촉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카페거리에 밀집한 커피숍들이 운영하는 SNS에서도 대형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놀이공원의 부스를 방불케 하는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카페거리의 오프라인 매장들은 SNS 홍보와 더불어 공통의 커피 문화를 공유하고, 개별 카페들은 독자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거리를 핫플레이스로 활성화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SNS 홍보 PR 전략과 위기대응

SNS 홍보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소셜미디어 홍보전략은 일반적으로 고객과 브랜드가 긍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전략적으로 수행하는 SNS 마케팅의 한 요소입니다. 미국에서는 PR(Public Relations) 전략이 홍보마케팅의 의미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PR은 대중과 관계를 맺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고, 최근 국내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통한 관계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면서 고객과의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SNS 홍보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의 향후 계획과 활동을 널리 알리는 역할도 SNS 홍보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즉, 브랜드가 고객과의 신뢰를 깨지 않고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최전선에서 대처하는 일 또한 SNS 홍보기획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일관된 컨셉 SNS의 심미적 경험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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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된 컨셉과 디자인을 통해 심미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브랜드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홍보 철학입니다. 거대 기업이나 메이커 브랜드의 경우, 디자인 전략의 주요 키워드는 일관성, 독창성, 차별화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일관된 컨셉으로 축약되고 가장 브랜드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충실한 전략으로 입증되어 오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 브랜드의 모바일 앱, 디지털 광고를 비롯한 패키지 디자인, 브로셔, 팸플릿, 포스터 등을 보는 것만으로도 단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브랜드 SNS에서 자아내는 일관된 분위기와 디자인 컨셉은 브랜드로서의 신뢰감과 심미적 안정감을 경험하게 해 줍니다. 최근, 국내의 조형예술 학계에서는 고객과 브랜드 시각 정보 디자인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응답에 따르면 간판이나 현수막 등 외부 사인물에 대한 선호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순함과 간결함에 있었습니다.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디자인, 엔틱하고 다소 절제된 고급스러움, 모던한 디자인이 임팩트가 있고, 유행을 지나치게 따르는 디자인보다 단순한 형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비롯한 소규모 카페의 경우 가격과 판매 메뉴보다 디자인적 요소가 재방문 등에 영향을 주는 가장 주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만큼 홍보에 있어 고객에게 미적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45.3%)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NS 홍보에 대한 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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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SNS 뿐만 아니라 모바일 특성과 UXUI 디자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주목받으면서 홍보에 부스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이 홍보에 새로운 혁신을 안겨준 이유는 고객 관리와 홍보를 더욱 촘촘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치기반의 광고가 가능하고, 바로 결제, 일대일의 직접 소통이 가능해져 고객의 호소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전략은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반영하고 브랜드를 개선하는 유기적인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트렌드와 사회의 이슈를 빠르게 읽고 미리 대비하면서 흘러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시대와 고객의 니즈(Needs)를 경청하고 반영하며, 브랜드 목표와 고객 만족의 접점을 확립하는 상호 유익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으로서 성공적인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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